Mental Plex

Loading

원, 포물선, 타원, 쌍곡선의 접선의 방정식 공식

도형 위의 점 (x1, y1)에서의 접선의 방정식


\[{ x }_{ 1 }x+{ y }_{ 1 }y={ r }^{ 2 }\]
\[{ ({ x }_{ 1 }-a) }(x-a)+({ y }_{ 1 }-b)(y-b)={ r }^{ 2 }\]

포물선

\[{ y }_{ 1 }y=2p ({ x }_{ 1 }+x) \]
\[({ y }_{ 1 }-b)(y-b)=2p  \{ ({ x }_{ 1 }-a)+(x-a) \} \]

타원

\[\frac { { x }_{ 1 }x }{ { a }^{ 2 } } +\frac { { y }_{ 1 }y }{ { b }^{ 2 } } =1\]
\[\frac { ({ x }_{ 1 }-\alpha )(x-\alpha ) }{ { a }^{ 2 } } +\frac { ({ y }_{ 1 }-\beta )(y-\beta ) }{ { b }^{ 2 } } =1\]

쌍곡선

\[\frac { { x }_{ 1 }x }{ { a }^{ 2 } } -\frac { { y }_{ 1 }y }{ { b }^{ 2 } } =1\]
\[\frac { ({ x }_{ 1 }-\alpha )(x-\alpha ) }{ { a }^{ 2 } } -\frac { ({ y }_{ 1 }-\beta )(y-\beta ) }{ { b }^{ 2 } } =1\]
\[\frac { { x }_{ 1 }x }{ { a }^{ 2 } } -\frac { { y }_{ 1 }y }{ { b }^{ 2 } } =-1\]
\[\frac { ({ x }_{ 1 }-\alpha )(x-\alpha ) }{ { a }^{ 2 } } -\frac { ({ y }_{ 1 }-\beta )(y-\beta ) }{ { b }^{ 2 } } =-1\]


기울기가 m인 접선의 방정식


\[y=mx\pm r\sqrt { 1+{ m }^{ 2 } } \]
\[(y-a)=m(x-b)\pm r\sqrt { 1+{ m }^{ 2 } } \]

포물선

\[y=mx+\frac { p }{ m } \]
\[(y-a)=m(x-b)+\frac { p }{ m } \]

타원

\[y=mx\pm \sqrt { { a }^{ 2 }{ m }^{ 2 }+{ b }^{ 2 } }\]
\[(y-\alpha )=m(x-\beta )\pm \sqrt { { a }^{ 2 }{ m }^{ 2 }+{ b }^{ 2 } } \]

쌍곡선

\[y=mx\pm \sqrt { { a }^{ 2 }{ m }^{ 2 }-{ b }^{ 2 } } \]
\[(y-\alpha )=m(x-\beta )\pm \sqrt { { a }^{ 2 }{ m }^{ 2 }-{ b }^{ 2 } } \]
Loading

14 개의 댓글:

  1. 알파와 베타는 무엇을 의미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..

    답글삭제
  2. 그것은 바로 평행 이동! (x-B) 는 즉 x측의 양의 방향으로 B만큼 평행이동했고

    (y-A)는 y측 양의 방향으로 A만큼 평행이동 했다는 겁니다.

    답글삭제
  3. 근데 위쪽의 접선의 방정식에서 접점까지도 -a -b 로 평행이동 시켰는데

    그냥 x, y 에만 하는거 아님? 저거 맞음?

    답글삭제
    답글
    1. 저도 잘은 모르겠는데 원점 지나게 평행이동 시킨 뒤 접선 만들고 다시 복구 시켰더니 위의 식이 나오네요.. 아마 맞는 듯

      삭제
  4. 혼자서 잘논다 ㅎㅎㅎ

    답글삭제
  5. 윗글님, 익명은 닉네임이 아닙니다

    답글삭제
  6.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    답글삭제
  7. ㅋㅋㅋㅋ 지금은 22살 쯤 되셧겟다

    답글삭제
  8. 뭔가 이상한데..
    x1-a가 아니라 그냥 x1같네요. 같은 문자로 써서 헷갈리게 하는듯. x1이 아니라 x1를 a만큼 평행이동한 x2-a라고 써야될듯. x1-a이면 평행이동 할때마다 접선의 기울기가 바뀐다는 건데 말이 안되지 않나요

    답글삭제
  9. x1도 a,b 만큼 평행이동 해야지만 도형 위의 점이 되므로 평행이동 한 뒤의 x1 y1은 이미 각각 a와 b가 더해진 상태일 것입니다. 여기서 x1-a를 해주므로 기울기 변화는 없지 않을까요? 물론 그런 전제 조건을 위에서 설명해주지 않으셔서 처음에는 저도 헷갈렸습니다 ㅠ

    답글삭제

모든 문서는 CC-BY-SA에 따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.